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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강] 색 적응과 연색성 - The science of lighting 목록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지난 시간 우리는 색과 빛의 관계에 대해, 그리고 가산혼합과 감산 혼합을 통해 색이 어떻게 섞이고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또한 색과 색온도에 대해서, 그리고 광원의 빛을 색온도로 어떻게 표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그와 동시에 우리는 한 가지 의문점을 갖게 되었습니다.
같은 색온도로 표현된 백색광이라 할지라도 전혀 다른 파장을 포함한 빛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색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그 빛들을 구분할 수 있을까요?

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이번 시간에는 색 적응과 연색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색 적응


눈과 뇌는 주어진 색에 적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색에 대한 단서가 없을 때 우리는 그 색을 '흰색'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의 대표적인 예는 평범한 백열전구가 켜진 환경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낮에 백열전구를 보면 노란색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더 이상 햇빛을 기준으로 사용할 수 없는 어두운 저녁시간의 백열전구는 낮에 본 램프보다 좀 더 흰색에 가까워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동일한 천장에 다양한 색온도의 램프가 설치되어있으면 각각 뚜렷한 색조를 가진 것처럼 보이는 반면에, 한 가지 색온도의 램프만이 존재하여 상대적으로 색을 비교할 수 없을 때는 모두 흰색에 가깝게 보이게 됩니다.
서로 다른 색의 형광램프를 같이 두면 명확한 색 구분이 가능하지만 각각의 램프를 별도로 보게 되면 모두 흰색에 가깝게 보인다.
연색성 및 연색 지수 (Color Rendering Index)


사물과 대상의 색상은 눈앞의 장면을 인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조명은 사물과 대상의 색상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빨강, 파랑, 초록 물체는 입사 광선의 스펙트럼이 최소한 빨강, 파랑, 초록의 빛을 포함하고 있을 경우에만 본래의 색을 띠게 됩니다.
색 구현력이란 빛이 물체의 색상을 충실하게 재현하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연속 스펙트럼을 가진 광원은 불연속 스펙트럼을 가진 광원보다 높은 색 구현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컬러 구현에 대해 논의할 때는 먼저 이 세상에 "진정한 색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스스로가 자연스럽고, 혹은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조명 조건하에서 색깔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경우 사람들은 대부분 태양빛을 기준으로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햇볕이 잘 드는 날, 낮에 보는 색은 흐린 하늘 아래서 보는 색과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일광의 스펙트럼 분포가 일정하지 않고 시시각각, 계절별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색의 평가는 최종적으로 보게 되는 환경의 것과 동일한 유형의 조명환경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태양빛을 기준으로 한다고 좋은 것은 아닐지 모릅니다.
예를 들어, 이브닝드레스는 따뜻한 색온도의 조명 아래에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브닝드레스를 입는 환경은 태양빛 아래보다는 주로 따뜻한 조명 아래일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색은 상대적이기 때문에 대상을 보는 상황에 맞는 빛환경에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동일한 색온도를 가진 광원이 반드시 같은 색상의 표면을 구현하는 것은 아닙니다. 동일한 백색광으로 보이는 두 개의 빛은 각 파장의 구성이 합쳐진 결과물일 수 있습니다.
빨간색 천 조각은 연속적인 스펙트럼을 가진 백색광으로 비춰질 때만이 '진정한 빨간색으로 나타납니다. 노란색과 파란색의 빛이 혼합된 백색광 아래에서 빨간색은 회색 빛이 도는 갈색 정도로만 보일 것입니다.
이 백색광에는 붉은 파장이 없기 때문에 반사되어 보일 빨간색이 없는 것입니다.
연속되는 스펙트럼의 빛과 불연속 스펙트럼의 빛으로 우산을 비췄을 때, 관찰자가 느끼는 색은 다르게 나타난다.

그림에서는 모든 색상의 빛을 발산하는 풀 스펙트럼 램프가 우산을 비추고 있습니다. 우산으로부터 반사된 빛은 관찰자의 눈에 들어가 모든 색이 구현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두 번째 그림의 빛은 스펙트럼에 빨간빛이 없습니다. 이것은 우산의 빨간 부분으로부터 빛이 반사되지 않게 되고, 따라서 이 부분들은 관찰자에겐 그저 어두운 회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빛이 가지고 있는 색 구현력에 따라 광원의 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CIE(국제 조명 위원회)는 <연색 지수(Color Rendering Index)>를 도입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CRI 또는 Ra로 표기합니다. 광원이 열방사와 같이 연속되는 스펙트럼을 갖는 경우, Ra 값은 100으로 표기하며 기준광원과 색 보임이 일치함을 의미합니다.
저압 나트륨램프처럼 모든 색상이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 Ra는 음수로 표현됩니다. 연색 지수는 8가지 색상의 평균 이동을 기준으로 나타내므로, 동일한 Ra 값을 가진 광원이라 할지라도 개별 색 재현력은 다를 수 있습니다.
실내조명에서 연색 지수는 색상 재현 품질에 따라 광원을 분류하는 데 사용됩니다. 색의 미세한 차이를 구분해야 하는 작업 공간의 경우, 높은 연색성을 가진 광원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색지수와 LED


현대의 형광등과 흰색 LED는 스펙트럼에서 한 가지 이상의 좁은 고영역대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색 지수는 이러한 광원에 의한 색상 재현 능력을 충분히 표현해 주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CIE는 새로운 체계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백색 광원의 색 구현 능력을 새롭게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때때로 연색 지수가 낮은 광원이 높은 연색 지수의 광원보다 더 효율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명 디자이너의 중요한 작업은 효율과 색 구현 품질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고 환경에 따라 균형 있게 조정하는 것입니다.

지난 시간과 이번 시간에 걸쳐 우리는 색과 빛에 대해서, 그리고 색 적응과 연색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겉보기에 동일한 백색광이라 해도, 그 속에 얼마나 다른 색의 빛을 품고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또 그러한 차이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실생활에 그러한 개념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빛과 건강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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